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광역동, 곳곳서 파열음 · · · 동 명칭 개정 요구 등 불만표출

기사승인 2019.02.13  06:40:27

공유
default_news_ad1

- 2월 원포인트 임시회 개회 무산 … 3월 임시회서 광역동 예산 등 안건 처리할 듯

광역동 추진에 대한 지역사회의 저항이 만만치 않다. 그동안 부천시의 광역동 추진을 지켜보던 지역사회 여기저기서 불만의 목소리가 표출되고 있다. 광역동 불만의 목소리는 주민자치위원장들이 주축인 부천시광역동추진 반대비상대책위원회가 기자회견을 시작하면서 불거져 나오기 시작했다.

   
▲ 광역동 비대위가 지난달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광역동 추진 비대위는 지난 1월 28일 부천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이 모르는 부천시 광역동 추진을 반대한다”면서 “부천시가 광역동 내용도 모르는 시민들에게 주민설명회를 강행했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이날 충분한 시민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시민이 불편하지 않도록 생활권역 조정검토 등을 요구했다.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광역동 시민반대 서명, 청와대 청원, 주민소환(주민투표) 등을 추진키로 했다.

비대위는 기자회견에 이어 설 연휴 시민들에게 부천시의 광역동 추진의 부당성을 알리려는 현수막을 내걸었다. 그러나 부천시가 현수막 부착과 동시에 회수하고 또 부착도 하지도 않은 50여개의 현수막을 압수해 고발사태로 이어질 전망이다

여기에 동 명칭 선정이 “졸속으로 진행됐다”며 시민들의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급기야 문인들이 집단적으로 동 명칭 개정을 요구하며 들고 일어났다. 이들은 “부천을 상징하는 원미동과 역곡동이 사라지고 급조된 부천동이 나오면서 시민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며 “동 명칭이 개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지어 지역의 산 이름을 명칭으로 정한 ‘성주동’에 대한 논란도 이어지고 있다. 경기‧부천향토문화연구소 연구위원 양경직씨는 “어느 문헌을 찾아봐도 1911년 이전에는 성주산이라고 쓴 적이 없다. 그 이전의 성주산 지명은 대산(댓골산)이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성주산은 '일황을 받드는 성스러운 기둥과 같은 산' 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일제의 잔재다”고 주장하고 있다.

여기에 2월에 광역동 관련 원 포인트 임시의회를 열어 진행하기로 했으나 이마저도 무산됐다. 부천시의회가 시민들과 야당인 자유한국당의 극렬한 반대를 무릅쓰고 강행할 명분을 얻지 못했기 때문이다. 또 그동안 여야 간 큰 싸움 없이 의정활동을 펼쳐오던 8대의회가 광역동 안건으로 오점을 남기지 않기 위한 결정으로 보인다. 결국 광역동 안건은 3월에 열리는 임시회의에서 처리될 예정이다.

   
▲ 새로(빨강색) 제정된 광역동 명칭

광역동 추진과 관련 모 동장은 “지금의 상황에서는 광역동으로 가는 것이 맞다고 본다. 그러나 지역의 현실은 녹록치가 않다. 그동안 지역을 위해 봉사해오던 주민차지 위원을 비롯해 단체원들의 불만이 크다”고 말했다. 그는 또 “광역동 추진부서가 이들을 파트너로 생각하고 협조를 구하면서 진행했으면 이 같은 사태는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부천시는 3월 열리는 부천시의회 임시회를 통해 광역동 관련 추경예산을 상정하고 동 명칭 등 광역동 추진과 관련된 안건을 처리할 계획이다. 이어 조직개편 등의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박웅석 기자 webmaster@efocus.co.kr

<저작권자 © 부천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