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광역동 7월 1일 출범 · · · 시민밀착 행정서비스 제공

기사승인 2019.06.24  06:23:21

공유
default_news_ad1

- 부천시 행정혁신 완성 … 36개 동→10개 행정복지센터와 28개 주민지원센터로 운영

   
▲ 광역동지도

7월 1일부터 광역동이 출범한다.

부천시는 2016년 전국 최초로 3개 구청을 폐지한 데 이어 오는 7월부터는 36개 동(洞)을 10개 광역동으로 통합해 운영한다. 광역동 전환은 동별로 중복된 기능을 줄이고 남는 인력을 보건, 복지 등에 투입해 현장행정 수요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행정개편이다.

광역동 시행에 따라 건축신고, 도로관리, 청소 등 각종 생활민원이 원스톱으로 신속하게 처리된다. 또 보건복지서비스가 확대돼 편리해진다. 남는 동 청사 공간은 주민을 위한 문화·복지·자치공간으로 활용된다.

   
▲ 10개광역동명칭

▶ 시민 곁으로 더 가까이 … 시민밀착 행정서비스
부천시는 지난 2016년 3개 구청을 폐지하고 동의 기능을 강화해 10개 행정복지센터와 26개 일반동 체계로 전환했다. 이같은 과도기적 행정체제(시-행정복지센터-일반동)를 완전한 2단계 행정체계(시-광역동)로 바꿔 시민 편의와 행정효율을 높이기 위해 광역동을 시행한다.

광역동은 행정체계를 현장 중심형으로 전환해 현장공공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현 행정복지센터 권역 내 2~4개의 동 주민센터를 1개의 광역동으로 전환해 공무원 증원 없이 보강되는 인력 90명을 주민생활에 직결되는 현장행정에 투입한다.

공무원 인력을 증원하지 않아 매년 약 27억원의 예산 절감효과가 있으며 26개 통합 동(洞) 여유청사 활용에 따른 경제적 편익비용 1638억원이 발생해 행정체계 개편을 통해 모두 1665억원의 경제적 효용가치가 발생한다.

10개 광역동(행정복지센터)에는 복지, 인허가 등 235개의 시청 사무를 대폭 이관해 ‘작은 구청’의 기능을 하게 된다. 특히 공장지역을 관할하는 광역동에서는 공장등록, 기업애로 관리 업무를, 농업지역이 포함된 광역동에서는 농업자재 업무, 벼 병해충 방제, 농업인 확인업무를 수행하는 등 주거·상업·공업·농업 등 지역특성에 맞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한다.

▶ 생활민원, 복지, 건강서비스 원스톱 제공
광역동의 가장 큰 장점은 신속한 민원처리다. 10개 행정복지센터는 시청에서 이관한 사무를 포함해 주민자치, 도시재생 활성화, 인허가 등록·신고, 청소, 환경, 보안등 관리, 도로 보수 등 주민밀착형 업무를 수행한다.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구축으로 복지기능은 더 강화된다. 복지·간호 방문전담인력을 배치해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를 강화하고 10개 광역동 주민자치회 전환에 따라 개별 특성에 맞는 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특히 보건복지부 지역사회 통합돌봄(커뮤니티케어) 노인분야 선도도시로서 10개 광역동을 중심으로 커뮤니티케어 선도사업을 추진한다. 100세 건강실과 종합사회복지관을 1:1 매칭해 보건과 복지의 칸막이를 없애고 통합서비스 환경을 구축해 누구나 지역사회에서 가족과 함께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행정복지센터의 100세 건강실에서는 만성질환·대사증후군 관리, 치매검진 및 우울증 검사, 의료비 지원, 금연 사업 등 원스톱 건강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행정기구 개편에 따른 시민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기존의 동 주민센터는 주민지원센터로 전환해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 인감증명서 발급, 어디서나 민원 등 제증명 발급과 복지민원상담, 의료급여관리, 보훈 등의 복지서비스를 유지한다.

   
▲ 주민지원센터처리업무

다만 전입신고, 인감 신규 및 변경신고, 대형폐기물 접수는 관할 광역동에서 처리하며 ‘대형폐기물 배출 전화신고제’가 시행되어 전화 한 통으로 간편하게 대형폐기물 배출신고를 할 수 있다.

청사의 여유 공간은 작은도서관 등 문화·복지, 주민자치 기능을 가진 편익시설로 시민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박웅석 기자 webmaster@efocus.co.kr

<저작권자 © 부천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