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문화다양성 조례안' 논란 · · · 찬성‧반대 대립

기사승인 2019.06.24  17:18:41

공유
default_news_ad1
   
▲ 24일 '문화다양성 조례안'을 반대하는 시민단체가 "조례안 즉각 철회'를 요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부천시의회가 추진 중인 '부천 시 문화다양성 조례 개정안'을 두고 부천시 학부모와 기독교총연합회(부기총), 시민단체 등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아울러 부천시가 '부천시 (가칭)젠더마을 만들기 정책 용역 착수'에 따라 비판이이 거세지고 있다.

반면 문화다양성 조례 원안의 통과를 바라는 시민사회단체는 이날 성명서를 발표하고 원안통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부천시 기독교총연합회, 전국학부모살리기연합, 교육희망연대 등 65개 사회단체로 구성된 부천동성애대책시민연대(공동대표 박경미)는 이날 오전 부천시의회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고 조례 제정 및 개정안 철회를 요구했다.

‘부천시 문화다양성 조례 제정안’은 개인이나 집단의 국적·민족·인종·종교·성 등 문화적 차이로 참여를 제한하거나 금지하지 않고 다양성을 존중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시민연대는 “조례안 규정 중 생물학적인 남성과 여성의 차이인 ‘성별’이 아닌 제3의 성(젠더)으로 해석이 가능한 '성'이라는 용어 자체가 동성애를 옹호하고 있다"며 "인종과 종교의 차이에 따른 문화적 차이를 존중하는 것 역시 이슬람을 옹호하는 내용”이라고 했다.

이어 “비상식적인 조례를 시의원 30명 중 23명이 참여했고, 2억5000만원의 불법 예산을 배정한 시의원, 공무원들은 사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천시는 (가칭)젠더마을 조성을 위해 600만 원의 예산을 들여 현재 용역을 발주한 상태다. 이에 생명사랑 운동연합 등은 젠더마을과 젠더전문관 운영을 반대하는 1인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부천시 관계자는 “마을자치 활성화와 부천시의 여성친화도시로서 운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조례를 제정하려 하고 있다”면서 “‘젠더 전문관’역시 남녀 역할의 갭을 줄이자는 차원이지 절대 동성애로 보면 안된다”고 밝혔다.

반면 문화다양성 조례 원안의 통과를 바라는 시민사회도 이날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부천시 재정문화위원회에서 다양성 조례가 통과 된 이후, 부천기독교총연합회라는 단체가 문화다양성 조례를 왜곡하고 심지어는 우리 사회의 소수자를 비하하고 차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화다양성은 전 세계적인 국제적 약속이자 국내법 제정을 통해 이미 보호하고 증진해야할 가치"라며 "부천시는 유네스크 문학창의 도시이고 최근 유네스코 국제회의를 유치하기 위해 시장 등 전 직원이 총력을 다하는 상황을 감안하면 이번 문화다양성 조례 추진은 오히려 늦은 감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부 세력의 차별과 혐오, 폭력을 더 이상 그대로 둬선 안된다"며 "부천시의회가 일부 혐오세력에 굴복해 문화다양성 조례를 부결시키거나 왜곡한다면 부천시를 문화도시로 인정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부천시는 2020년 여성친화도시 재지정을 앞두고 시 정책에 성인지 관점 반영 및 연속(전문)성 있는 사업 추진과 전문관 운영 근거 마련을 위해 부천시성평등기본조례 일부 개정안을 추진중이다.

부천시의회 양정숙 의원 등 14명은 '부천시 문화 다양성 보호와 증진에 관한 조례 제정안'을 지난 4월 17일 입법 발의했다. 해당 조례는 25일 오전 본회의에서 심의 의결될 예정이다.

박웅석 기자 webmaster@efocus.co.kr

<저작권자 © 부천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