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소각장 광역화 절대 안 돼” · · · “부천시민 영혼 파는 행위”

기사승인 2021.01.24  12:23:53

공유
default_news_ad1
   
▲ 22일 소각장 광역화 주민설명회가 열렸다.

“소각장 광역화 절대 안 된다” ‘대장동 소각장 현대화 주민설명회’가 부천시 정책 성토장이 됐다.

22일 오후 2시 부천시청 소통마당에서 열린 ‘부천시 자원순환센터 현대화 주민간담회’ 참석자들 대부분이 부천시가 추진하는 소각장 광역화에 대해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특히 소각장 인근지역 오정동 대장동 출신 참석자들의 소각장 광역화에 대한 반대와 성토가 이어졌다.

오정동 주민자치회 엄기철 회장은 “소각장 광역화는 절대 안 된다. 소각장 건립비 예산 절약을 위해 광역화를 추진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광역소각장이 건립되면 하루 900여 대의 쓰레기 운반차 운행으로 교통대란이 불 보듯 뻔하다”고 말했다.

이어 “오정동 주민자치회는 부천시 쓰레기만을 소각하기 위한 현대화는 반대하지 않는다”며 “인근지역의 강서구, 인천 계양구의 쓰레기 처리는 받아들일 수 없다. 부천시의 소각장 광역화 사업 중단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또 “소각장 광역화는 오정지역만의 문제가 아니다. 환경재앙을 가져올 올 수 있다. 철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소각장 인근인 대장동에 거주하는 이강인 오정동주민자치회 부회장은 “소각장 부근 대장동 주민들은 부천시의 현대화 추진에 대해 기대를 하고 있었다. 그러나 소각장 현대화 사업이 강서, 계양 등의 쓰레기를 처리하는 광역화로 바뀌면서 주민들이 불안해 하고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주민들 요구는 단순하다. 부천시는 시민협의체를 구성해서 전문가 토론회를 등을 거쳐 결정한 후에 광역화에 대한 모든 것을 공개해야 한다”며 “대장동 주민들은 20년간 소각장으로 인한 피해를 봤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장동에 거주하시는 어르신들은 ‘부천시가 소각장으로 인한 문제와 피해가 없다고 주장하는 만큼 다른 곳으로 옮기는 것’을 원한다”고 밝혔다.

이강인 부회장은 “성남시는 600톤 시설 건립비가 1700억 원인데 부천시는 900톤 시설 건립비가 5600억 원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모든 것을 오픈하고 재 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나오삼 오정동 마을자치위원장은 “부천서 50년을 거주했다. 주민은 물론 오정동장도 계양구 강서구와의 협약식 체결 일정을 몰랐다”며 “부천시는 1200억 원을 아끼자고 시민의 영혼을 파는 격이다. 부천 인근 지자체 주민들은 부천을 쓰레기 처리장으로 안다”고 주장했다. 

장경화 오정동주민자치회 간사는 “부천시는 지난해 11월 공문을 보내고 나서도 시민협의체를 구성하지 않았다. 시민협의체 구성은 법적 절차다. 소각장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며 “그러나 광역화는 아니다. 개발이 진행되는 상황인데 소각장 광역화라니 말이 안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대장동신도시, 역곡택지개발, 운동장 개발 이익금으로 충분히 소각장 건립 예산 마련할 수 있다. 주민들은 반대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다. 부천시와 경기도에 반대 의사 분명하게 밝혔다”고 강조했다.

김동국 부천동 주민자치회장은 “소각장 광역화는 대장동, 오정동 만의 문제가 아니다. 부천시는 미리 1~2년 전부터 준비하고 시민의견을 구했어야 했다. 갑자기 추진하는 것이 이해가 안 된다. 서두르지 말고 시민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문겸 성곡동 주민자치회장은 “하남시와 성남시보다 부천시 시설비용 너무 많다. 이유가 무엇인가. 하남시와 성남시는 주민들이 더 격렬하게 반대했다”며 “강서구와의 계약이 어떤 조건으로 했는지 공개해야 한다. 앞으로 쓰레기 반입량이 늘어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배인선 몰드밸리협의회장은 “광역화에 따른 소각장 건립비용 산출에 부천시가 제공하는 토지비용은 포함되지 않았다”며 “부천시가 제공하는 부동산 가격도 공개하고 교통대책도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효준 부천시 환경사업단장은 “대장동, 오정동 주민들이 부천시와 입장이 다르다는 걸 안다. 
2025년도 인천매립장이 폐쇄된다. 따라서 지금부터 준비 해야한다”면서 “현대화 지하화 추진에 막대한 예산이 소요된다. 예산절약을 위해 광역화가 진행돼야 한다. 소각장 지하화로 환경은 더 나아진다”고 말했다.

조 단장은 또 “5560억 원 중 부천시 부담은 2153억 원이다. 광역화를 추진하면 친환경 시설로 건설되며 예산도 886억 원만 부담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권광진 자원순환과장은 “시민협의체 32명이 구성됐다. 2월부터 가동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박웅석 기자 webmaster@efocus.co.kr

<저작권자 © 부천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