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대장동 소각장 광역화 반대” · · · 비상대책위 성명 발표

기사승인 2021.02.05  19:55:04

공유
default_news_ad1
   
▲ 광역소각장 비상대책위원회는 5일 '대장동 소각장 광역화 절대 반대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부천 광역소각장 비상대책위원회는 5일 “대장동 소각장 광역화 절대 반대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대책위는 성명서를 통해 “부천시는 잘못된 청소 행정과 부천시의 재정 상태를 부천시민의 책임으로 돌리며 소각장 현대화의 건립비용 마련을 위해 서울강서 130톤과 인천부평계양 300톤의 쓰레기 처리를 결정했다”며 “장덕천 시장은 인천계양의 국회의원 공약을 지켜 주려고 솔선수범하는 머슴으로 전락했다. 자신의 출세에 눈이 멀어 부천시민의 건강과 자존심까지 팔아먹고 있다”고 지적했다.

성명서는 또 “공무원들은 민원인들에게 고압적 태도는 기본이고 시의회 심의는 받지 않아도 된다며 시의회 심의와 다르게 행정집행을 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괴변을 내놓고 있다. 특히 ‘2029년 쓰레기 대란이 일어나면 시민들에게 책임지라’고 협박을 했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2000년 준공된 대장동 소각장은 20년간 사용하였으며 지금도 사용 중이다. 노후화를 대비하여 현재 소각로 1기를 설치할 수 있는 상태이므로 대장신도시 개발 후에도 충분히 처리 가능하다”면서 “2016년 당시에 안산시, 강서구와 광역화를 해야 한다고 주장할 때는 부천시가 40톤의 쓰레기를 매립지에 보낸다고 하더니, 이제 인천계양의 머슴놀이를 하면서는 200톤의 쓰레기를 매립지에 보낸다고 시의회에 엉터리 자료를 제출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광역화는 절대 안된다. 쓰레기는 발생지 처리 원칙에 따라 부천시 외의 쓰레기 반입은 금지돼야 한다. ▲소각장 현대화(지하화)는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하여 대장동이 아닌 타지역에 최적의 장소를 물색해 추진하라. ▲쓰레기 감량, 재활용 촉진 및 강화 등 쓰레기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한 민관협의체를 구성하라며 모든 수단을 동원해 끝까지 투쟁 하겠다고 밝혔다.
 

박정민 기자 pws21@hanmail.net

<저작권자 © 부천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