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부천시 소각장 광역화 협약식 강행 · · · 지역주민‧정치권 반발 

기사승인 2021.02.16  18:26:46

공유
default_news_ad1
   
부천시ㅏ 소각장 광역회를 강행하자 지역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부천시가 오는 22일 인천시·서울 강서구와 자원순환센터 현대화(광역화) 사업 기본협약식을 강행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지역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부천광역소각장비상대책위원회(상임공동대표 나오삼)는 부천시의 소각장 광역화 협약식이 알려지자 대장동 소각장에 반입되는 쓰레기 전수조사를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이 과정에서 부천시와 마찰을 빚었다.

이와 함께 더불어민주당 서영석 국회의원도 16일 입장문을 통해 “부천시의 소각장 광역화 사업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서영석 의원은 “대장동 소각장 광역화 추진은 상식을 내팽개친 최악의 행정이다. 부천시는 일방통행식 행정으로 추진하고 있는 대장동 소각장 광역화를 당장 멈춰야 한다”며 “주민들과의 소통은 소홀히 한 채, 주민들에게 고통을 감내하라고 강요하는 막가파식 행정은 안된다”고 강조했다.

서 의원은 또 “쓰레기 소각장, 하수종말처리장, 공항소음, 하늘의 유리천장인 고도제한까지 오정 지역주민들은 상처를 받을 만큼 받고 아픔을 겪을 만큼 겪고 있다. 그런데 단지 소각장 건설 사업비를 충당한다는 이유로 인천과 서울의 쓰레기까지 가져오는 소각장 광역화를 추진은 말이 안된다”고 주장했다.

서 의원은 “현재의 소각장 시설로도 노후화를 대비해 소각로 1기를 추가 설치할 수 있고 대장신도시 개발 후에도 부천시 관내 쓰레기 처리는 충분히 가능하다”며 “부천시는 쓰레기 소각장 광역화 추진을 즉시 중단하고 쓰레기 감량, 재활용 촉진 및 강화 등 쓰레기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방법을 주민들과 소통하며 함께 찾아 나갈 것”을 제안했다.

한편 부천시는 22일 오후 4시 자원순환센터 현대화(광역화) 사업 기본협약식을 온라인(비대면 화상) 협약식 형식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협약식에는 장덕천 부천시장과 박남춘 인천시장, 노현승 서울 강서구청장이 참석하고 송영길 국회의원(계양구을), 진성준 국회의원(서울 강서구을)이 배석한다. 아울러 더불어민주당 서영석 국회의원(부천시정)도 배석자 명단에 포함됐으나 배석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부천시 소각장 광역화 계획에 따르면 소각장은 900t 규모로 지어지며 부천시 470t, 인천시 300t, 강서구 130t을 처리하는 것으로 돼있다.

사업비는 부천시가 부지를 제공하고 총 사업비 7786억 원 중 국비를 제외한 지방비 부담 3098억 원 중 부천시 886억 원, 인천시 1561억 원, 강서구는 651억 원을 각 각 부담한다.
 

박정민 기자 pws21@hanmail.net

<저작권자 © 부천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