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김동연, 1기 신도시 아파트 방문 … “주민 불편 공감…특별법 제정 논의”

기사승인 2022.05.13  19:28:45

공유
default_news_ad1
   
▲ 김동연 경기도지사 후보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가 1기 신도시 현장에 방문해 특별법 추진에 힘을 보태는 한편, 주거환경 개선이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약속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 후보는 13일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아파트 단지를 방문하고 현장회의에 참석했다. 이날 현장 방문과 회의에는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비상대책위원장, 김병욱 특위(1기 신도시 주거환경개선 특별위원회)위원장, 한준호·홍정민·이용우·설훈·이재정·민병덕·이학영 특위위원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아파트 단지에 도착해서 지하주차장 등 노후화 된 건물을 살피고 주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2일 1기 신도시 특위를 출범시키고, 주거환경 개선과 1기 신도시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을 위한 움직임을 본격화한 바 있다. 당초 윤석열 대통령이 후보 시절 1기 신도시 재개발·재건축을 빠르게 추진하겠다고 약속했으나,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중장기적 국정과제로 분류되면서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1기 신도시 특위는 이날 회의에서 특별법을 신속하게 통과시키고, 단순한 재건축을 넘어 신기술을 도입으로 노후화된 도시를 4차 산업혁명 선도도시로 탈바꿈시키는 방안을 논의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 후보는 “윤석열 정부가 출범하면서 대선 때 공약했던 것을 많이 깨고 있다”며 “당선자 시절 인수위에서 1기 신도시 문제를 중장기 과제로 검토하겠다고 하다가 지방선거를 앞두고는 경기도의 다른 과제로 넣는다는 등 교언영색을 하고 있다”며 강력히 유감을 표했다.

이어 “특별법 내용에 용적률 상향과 안전진단을 포함한 각종 규제를 신속하게, 패키지로 단축 또는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서 추진하겠다”며 “스마트 모빌리티 시티로 4차 산업혁명에 맞는 첨단 주거단지를 만들면서 전기자통차 충전 인프라를 포함한, 첨단 명품도시를 만드는 데에 1기 신도시를 샘플화 하겠다”고 강조했다.

김동연 후보는 “분당에 동생 가족이 살고 있고, 평촌에 어머니와 또 다른 여동생 가족이 살고 있다”며 “1기 신도시 주민 여러분들을 우리 어머니나 동생들 보듯이 가족 같은 마음을 가지고 따뜻하게, 가장 강력하게 일을 추진하겠다는 약속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박기랑 기자 pws21@hanmail.net.co.kr

<저작권자 © 부천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