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부천시 주민자치회 “광역동 폐지, 일반동 복원” 촉구

기사승인 2022.07.13  17:30:14

공유
default_news_ad1

- 광역동 폐지 민‧관 거버넌스 활성화 공약한 조용익 號에 적극 협조키로

   
▲ 부천시 주민자치회가 13일 오전 부천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광역동을 폐지하고 일반동 복원을 촉구했다.

부천시 주민자치회(회장 이상화)가 광역동을 폐지하고 일반동 복원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상화 주민자치회장 등 회원들은 13일 오전 부천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80만명에 달하는 시민들의 불편과 재정 낭비, 다수의 민원 발생 등의 사태를 초래하는 광역동을 조속히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 2019년 7월 행정 2단계 개편이라는 명분과 효율적인 행정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36개 일반동을 폐지하고 전국 최초로 10개의 광역동을 출범시켰다”며 “인구 80만명을 단순하게 10개 광역동으로 인구를 나누면 1개 광역동 당 인구 8만명에 이른다. 시의 광역동 출범은 애당초 무리였다”고 강조했다. 

이어 “시민들과의 숙의 과정과 시범사업 등의 준비과정 없이 일방적 추진으로 인해 시행 3년이 지난 작금에는 행정편의를 위해 일방적으로 밀어붙인 잘못된 행정 사례로 시민들로부터 지탄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주민자치회는 또 “광역동 출범은 민·관 협치와 거버넌스를 사라지게 했고 민주주의를 훼손하는 기형적 구조의 행정조직을 갖게 됐다”며 “시민들의 불편을 초래하는 광역동은 반드시 폐지돼야 하고 단기적으로는 일반동의 기능이 회복돼야 한다”고 주장하며 3개(원미·소사·오정) 구청 복원을 요구했다.

부천시 주민자치회는 29일 오후 2시 시청 대강당에서 ‘광역동 폐지와 일반동 복원’에 관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부천시는 2016년 전국 최초로 3개 구청(원미·소사·오정)을 폐지하고 36개 동을 10개 광역 단위로 통합해 운영하는 '광역동 체제'를 도입했다. 행정복지센터는 원미1동·심곡2동·중동·중4동·상2동 등 원미구에 5개, 심곡본동·소사본동·괴안동 등 소사구에 3개, 성곡동·오정동 등 오정구에 2개가 설치됐다.

박기랑 기자 pws21@hanmail.net.co.kr

<저작권자 © 부천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