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민주당 부천시의원 11명, 강병일 대표에 의원총회 요구

기사승인 2020.06.02  18:06:23

공유
default_news_ad1

1일 의원총회에 참석했던 더불어민주당 소속 11명의 부천시의원들이 의원총회 개최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또 강병일 대표에게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이동현 의원을 비롯한 11명의 의원들은 2일 보도자료를 통해 “6월 1일 오후 4시 의장단 선출을 위한 더불어민주당 부천시의회 총회는 부천시 4개 지역위원장(설훈. 김상희. 김경협. 서영석 국회의원)이 논의해 결정된 사안으로 박정산 등 11명의 의원들이 요구해 소집된 것이다”고 밝혔다.

이들 의원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병일 대표는 의총이 열리기 직전인 오후 3시 36분에 시의원 단체소통 방에 문자로 “의원총회는 열리지 않고, 6월 5일~6일로 예정된 경기도당의 ‘하반기원구성을 위한 지침’을 수령한 후 각 지역위원장들의 협의를 거쳐 진행하겠다는 일방적인 공지를 했다”고 주장했다.

1일 열린 의총에는 설훈, 서영석 국회의원과 11명의 시의원이 참석했다. 이날 의총에서는 당의 화합과 갈등조정을 위해 상호 노력하고 빠른 시일 내 의장선출을 위한 총회를 열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특히 이들 의원들은 “3분의1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당 대표의원이 의원총회를 소집해야 한다. 강병일 대표는 과반수이상의 의원이 요구한 의원총회를 개최하고 일정 조정 등을 협의했어야 한다”며 사과와 해명을 요구했다.

또 “더불어민주당 부천시당위원장 명의로 소집된 ‘의장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는 중앙당의 ‘광역. 기초의회 의장단 선출에 관한 지침’에 의해 4개 지역위원장의 협의 과정에 따라 결정된 것이다”며 “회의에 불참한 것은 명백한 당무위반이므로 당대표는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들 의원들은 “이번 일로 발생한 4개 지역위원회, 부천시의원 간의 갈등을 회복하고, 원할한 시의회 의정활동을 위해 늦어도 6월 6일까지 의장선출을 위한 총회를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부천시의회 민주당 대표단은 1일 의총 개최와 관련 성명서를 통해 “의총은 절차적 민주주의를 위배하고 지방지치 정신을 말사하려는 획책이다”고 지적했다.

성명서는 “민주당의 부천시의회 의원총회 소집 권한은 부천시의회 민주당 대표에게 있다. 지역위원장들에게 일정을 확정시키고 공지할 수 있는 권한이 없다”면서 “특히 당헌 당규상 부천시당위원장이라는 공식적인 직책이 없다. 이 상황에서 권한이 없는 특정 지역의 지역위원장이 부천시 전체 시의원들로 구성된 의총을 결정하고 공고할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해당 공고문에서 밝힌 ‘4개 지역위원장들의 합의’도 없었다. 부천시병 지역위원장(김상희 의원)은 합의되지 않았음을 다른 지역위원장들에게 수차례에 걸쳐 분명히 밝혔다”고 설명했다.
 

부천포커스 webmaster@efocus.co.kr

<저작권자 © 부천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