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부천 여성·시민사회, “박성호 시의원 의원직 당장 사퇴 해야”

기사승인 2023.05.26  19:03:21

공유
default_news_ad1
   
▲ 더불어민주당 소속 부천시의원들이 24일 기자회견을 열고 박성호 의원 사퇴를 촉구했다.

부천 여성·시민단체가 “성폭력 범죄를 저지른 부천시의회 박성호 의원은 당장 의원직을 사퇴하고 부천시의회는 가해자 즉각 제명과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부천여성의전화, 부천YWCA, 정치하는 엄마들 부천모임 등 부천 여성·시민단체들은 26일 성명서를 내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부천시민을 대변하겠다고 투표로 당선된 의원이 성 평등한 지역사회 구현에 앞장서야 함에도 불구하고, 여성 인권을 짓밟는 성폭력 범죄를 저질렀다는 사실은 부천시민의 입장에서 부끄럽고 충격적인 일이다”고 강조했다.

이어 “성폭력범죄 가해자 박성호 의원은 피해자와 부천시민에 대한 진정성 있는 반성은커녕 ‘술에 취해 기억이 없다’는 등의 변명으로 상황만 모면하려고 하고 있다”면서 “소속 정당 탈당으로 징계를 피하고 법적 다툼으로 시간을 끌며 의원직을 유지하려는 꼼수를 부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j면서 “박성호 의원은 부천시민을 대변하는 의원으로서 성폭력범죄가 발생한 순간 이미 자격을 상실했다. 박성호 의원은 성폭력범죄를 인정하고 책임지는 자세로 자진사퇴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부천시의회는 사법기관의 조사 결과를 기다리지 말고 즉각 윤리특위 개최해 가해자 징계절차를 진행해야 한다. 윤리특위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징계절차를 이행하여 동료의원 감싸기, 형식적인 가벼운 징계로 면죄부를 주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특히 “성폭력사건이 일어났을 때 같은 자리에 있던 의원들이 당시 박성호 의원의 행위를 적극적으로 제지하지 않았으며 즉각적인 후속 대응도 없었다. 이는 부천시의회 의원들의 젠더 감수성이 얼마나 부족한지를 여실히 드러낸 것이다”고 강조했다.

시민단체는 부천시의회는 성희롱·성폭력 사안을 처리할 수 있는 ‘성희롱·성폭력 예방 지침’ 마련과 ▲가해자 박성호 의원은 즉각 의원직 자진 사퇴 ▲부천시의회는 가해자 박성호 의원을 제명 조치 ▲피해자 의원 및 의회 직원이 2차 피해를 입지 않도록 피해자 보호조치 시행 ▲부천시의회 성폭력·성차별 관련 시스템을 마련하고, 효율적인 성평등 교육 시행 등을 요구 했다.

한편 부천시의회 박성호 의원은 지난 5월 9일부터 11일까지 열린 부천시의원 합동의정연수에서 만찬과 술자리 도중 동료 의원과 의회 직원 등에게 부적절한 신체접촉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박기랑 기자 pws21@hanmail.net.co.kr

<저작권자 © 부천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